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발령했던 특별여행주의보가 2년여 만에 해제되면서 4월 14일부로 각 국별 기존 여행경보 발령 체계로 전환한다는 소식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정점을 지남에 따라 방역지침이 해제될 거란 전망과 함께 리오프닝 주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요, 리오프닝 섹터에 포함된 항공주 또한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와 함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주가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대한항공 주가 현황
1.1 대한항공 주가
1.2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 해제, 주가 상승
1.3 단기적 유가 하락으로 인한 주가 상승세
2. 대한항공 주가 전망
2.1 코로나19 정점 지나, 확진자 추이 감소세
2.2 정부 2년만에 특별여행주의보 해제
2.3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2.4 리오프닝 섹터 상승세는 여전히 기대해볼 만 하나, 유가상승 리스크 존재
2.5 대한항공 목표주가
1. 대한항공 주가 현황
1) 대한항공 주가
연초 26,100원이었던 대한항공 주가는 리오프닝주 강세장의 흐름을 타고 현재 31,350원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유가 급등으로 26,000원선까지 꺾였던 대한항공의 주가는 대선 이후 새 정부의 방역지침 대폭 완화 기대와 함께 상승세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2)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 해제, 주가 상승
지난달 정부가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조치가 해제되면서 주요 여행사들의 상품 예약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롯데 관광개발이 홈쇼핑에서 판매한 북유럽 10일 패키지가 방송 70분 만에 1600여 건의 주문이 몰리는 등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로 인해 해외여행을 꺼리며 수요가 감소하였지만,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 한해 자가격리 의무 조치가 해제되며 국제선 여행 여객 수요 증가 기대와 함께 항공주의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3) 단기적 유가 하락으로 인한 주가 상승세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심화됨에 따라 한때 국제 유가가 WTI유 선물 기준 배럴당 120달러를 돌파하며 급격하게 치솟았습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가 본격화될 것을 우려하며 유가가 150~2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상하이등 주요 도시들에 대한 봉쇄조치로 국제유가 수요 감소 우려와 미국이 6개월간 사상 최대 규모의 비축유 방출을 결정하면서 유가가 하락하여 배럴당 90~110달러에서 등락하고 있습니다.
리오프닝 강세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던 대한항공 주가가 항공유 급등 우려로 26,000원선까지 꺾이는 모습을 보였으나 극단적 유가상승이 제한되면서 다시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2. 대한항공 주가 전망
1) 코로나19 정점 지나, 확진자 추이 감소세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4일 기준 125,846만 명으로 코로나19 정점을 기록한 3월에 비해 점점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나면서 방역당국이 방역지침을 완화함에 따라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았던 리오프닝 섹터의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정부 2년 만에 특별여행주의보 해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발령했던 특별여행주의보가 2년여 만에 해제됐습니다.
외교부는 정부의 방역정책기조와 전 세계 코로나19 동향 등을 감안해 14일부터 각 국별 기존 여행경보 발령 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특별여행주의보가 해제되면서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등 22개국과 괌, 사이판 등 2개 지역은 여행유의로 하향 조정되며, 미국, 영국, 독일 등 129개국은 여행자제로 경보가 하향 조정됩니다.
다만, 중국, 러시아 등 26개국 은특 별 여행주의보가 계속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별여행주의보 해제로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국제선 여객 회복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확진자 수가 감소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지침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올해 항공사들의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으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항공업계가 지난 10년간 가격 경쟁을 펼치며 저가로 여객운임을 받은 것과 달리 지금은 티켓 가격을 높이더라도 탑승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해외 여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분위기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증권 전문가들은 여객 수요 중가에 따른 여객 운임 상승으로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항공주들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3)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정부가 15일, 사적 모임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내용의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20년 3월부터 도입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년여 만에 완전히 해제되며,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되었던 리오프닝 산업 관련주에 대한 상승 기대감이 연일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리오프닝 관련 대표 주인 대한항공의 주가 상승에 기대가 커지고 있는데요, 방역지침 완화로 그동안 크게 위축되었던 국제선 여객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고 있습니다.
4) 리오프닝 섹터 상승은 여전히 기대해볼 만 하나, 유가상승 리스크 존재
엔데믹이 가까워지면서 리오프닝 관련 주식인 항공주에 대한 기대감이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또한 리오프닝 수혜주로 연초에 비해 강한 상승을 보이며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증시에서 델타항공 등 항공주가 6~10% 이상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과 달리 대한항공은 1%대 상승에 그치거나 보합의 모습을 보이며 주가 상승에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여객 수요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로 주가가 상승 압력을 받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급등하면서 항공유 가격 상승이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화물 운임 하락으로 인해 매출 감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올해부터 서서히 국제 여객선 수요 회복되며 여객운임에 의한 영업이익 증가로 매출 감소 효과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류비 증가는 영업이익 감소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류비는 항공사 전체 영업비용의 30%를 차지하기 때문에 유가상승에 대한 리스크는 곧바로 항공사의 영업이익에 부정적 영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최근 미국이 6개월간 비축유 방출을 결정하며 단기적으로 유가상승 기조가 잡히긴 했지만, 6개월 내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의 흐름이 변화가 없다면 비축유 방출 종료 후 다시 유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또한 중국의 주요 도시에 대한 봉쇄조치가 해제되면 원유 수요 증가로 다시 유가가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가능성이 크게 점쳐집니다.
결국 유가 안정화는 근본적 원인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항공주 투자 시 우크라이나 정세 흐름을 유의 깊게 관찰하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대한항공 목표 주가
12개 투자기관이 제시한 대한항공 주가의 평균 목표가는 4만 원입니다.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리오프닝 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항공운임 하락과 고유가와 환율정책으로 인한 영업이익 하락 우려를 반영하여 목표 주가를 3만 7천 원으로 하향 조정한 증권사 의견들도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pinion
올해 연준의 공격적 긴축과 금리인상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눌리며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주가 지수에 대한 투자보다는 섹터에 대한 투자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가장 기대받는 리오프닝 섹터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리오프닝 주에 대한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대한항공 또한 이러한 기대를 타고 주가가 연초와 비교하여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준의 통화정책으로 인해 증시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제는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기대감보다는 탄탄한 실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오프닝주에 투자자들이 몰리며 과열된 만큼 영업이익에 대한 실적을 꼼꼼히 확인하며 보수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대한항공 화물운임 하락 및 유가상승 리스크가 존재하는 만큼, 국제 여객수요 회복을 확인하며 신중한 투자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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