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합격 이후 도전한 실기 시험에서 합격해 건설기계조종 면허를 취득하게 됐습니다.
시험날 비가 굉장히 많이 와서 실격하는 수험생들도 많았는데요, 다행히 운 좋게 합격을 했습니다.
오늘은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에 대한 팁과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실기시험 개요
1.1 주행코스 및 시험개요
1.2 실격조건
2. 실기시험 팁
2.1 포크 수평 및 상승 팁
2.2 주행시 팁
2.2.1 작업구역
2.2.2 주행구역(전진 및 후진 시 라인폭 조정)
2.2.3 주행구역(후진 코너회전 시 팁)
2.2.4 작업구역 후진 진입 시 팁
2.2.5 엑셀 사용 팁
3. 합격 및 면허증 발급 후기
3.1 연습기간
3.2 합격후기
3.3 면허증 발급 후기
1. 실기시험 개요
1) 주행코스 및 시험개요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의 주행코스 도면입니다. 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하고 있는 도면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정된 시험문제가 공개된 시험이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한다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실기시험 주행코스 개요> |
1. 주차된 지게차를 작업구역으로 진입하여 드럼통 위에 있는 파레트 적재물을 지게차에 상차 2. 주행구역으로 진입하여 도면과 같이 화물하차구역까지 주행 3. 화물 하차구역에 진입해 표준파레트 위에 파레트 적재물을 내려 지게차에서 하차 4. 후진하여 후진선 위에서 포크를 바닥에 터치한 후 다시 전진하여 화물 하차구역에서 파레트 적재물을 지게차에 상차 5. 후진으로 주행구역에 진입하여 도면과 같이 후진으로 주행하여 다시 작업구역으로 진입 6. 상차된 파레트 적재물을 다시 드럼통 위에 하차하여 원상 복구 7. 후진하여 주차구역에 지게차를 다시 주차 |
주행코스 개요와 같이 제한시간 4분 안에 코스 주행을 완료하면 됩니다.
시간 측정은 출발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지게차가 출발선을 통과했을 때 시작하게 되며, 도착 또한 도착선을 통과했을 때 기준으로 4분 내에 주행여부를 측정하게 됩니다.
지게차 실기시험은 4분 내 주행을 완료하기만 하면 합격확률이 높은 시험인데요, 중도 실격자가 많기 때문에 4분 내 실격 없이 주행을 완료했다면 절반 이상은 합격했다 할 수 있습니다.
2) 실격조건
지게차 실기시험의 실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실격조건> |
1. 운전 조작이 미숙하여 안전사고 발생 및 장비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 2. 시험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3. 요구사항 및 도면대로 코스를 운전하지 않은 경우 4. 출발신호 후 1분 내 장비의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5. 수험자 조작 미숙으로 기관이 1회 정지된 경우 6.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는 경우 7. 코스 운전 중 라인을 터치하는 경우 (출발선/도착선은 화물을 적재한 상태에서 후진하여 라인 터치시 실격) 8. 화물 또는 이동 파레트를 떨어뜨리는 경우 9. 드럼통을 넘어뜨리거나 드럼통 또는 파레트를 파손하는 경우 10. 포크로 드럼통을 터치하는 경우 11. 포크 및 파레트가 지면에 닿는 경우 (후진선 포크 터치는 제외) 12. 포크로 후진선 터치 시 후진선 이외의 지면에 닿는 경우 13. 주행구간 내 포크 높이가 50cm를 초과하는 경우 (작업구역에서는 제외) 14. 이동 파레트를 표준 파레트 위에 내려놓았을 때 상태가 가로, 세로 20cm를 초과하는 경우 15. 이동 파레트에 포크를 삽입하였으나, 덜 삽입한 정도가 20cm를 초과한 경우 |
운전면허 시험과 같이 실격 시엔 감독관이 호각을 불어 실격을 지시하며, 그 자리에서 지게차를 세우고 하차하게됩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요 실격 사례들은 2, 7, 14번으로 특히 2, 7번으로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실격을 합니다.
2번 시험시간 초과 기준의 경우 시험 제한시간 4분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화물 적재과정에서 실수가 있어 시간이 지연되거나 주행 과정에서 너무 느리게 주행하는 등 지연요소들이 발생하면 꽤나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7번 라인 터치의 경우도 꽤나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특히 작업구역에 후진 후 좌회전으로 주행코스로 진입하기 위해서 라인 가까이 지게차를 붙이는 과정에서 라인을 터치하거나, 후진 과정에서 출발/도착선을 터치해 실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4번의 경우 팔레트를 표준 파레트 위에 내려놓았을 때 표준 파레트 위에 표시한 사각형이 노출될 경우 실격이므로 파레트를 잘 조정하여 완전히 덮어야 합니다.
이 밖에 수험자가 긴장하여 화물을 상차 후 포크를 50cm 이하로 내리지 않고 포크를 든 상태에서 주행구간으로 진입하여 실격되는 등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작업구역 안에서는 포크를 들고 운행하여도 이상없으나, 주행구간으로 바퀴가 진입한 순간부터는 포크를 50cm이하로 내리고 주행하는지 실격요소를 판정합니다)
2. 실기시험 팁
1) 포크 수평 및 상승 팁
첫째로 지게차 포크를 50cm 이하로 적정 높이를 유지하기 위한 팁입니다.
포크 측의 용접한 부분을 바퀴 덮개 수평 축에 맞추는 방법입니다.
포크 상승에 대한 기준은 적정 높이를 유지한 후 사람마다 다르게 공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지게차 포크 측 구조를 이용하여 본인만의 적정 높이 공식을 만들면 됩니다.
제가 배워서 사용한 방법은 지게차 포크 측에 있는 용접부를 바퀴 위 덮개의 수평축에 맞추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2번째 사진에서 포크에 용접된 부분을 운전석에서 보이는 바퀴 덮개 끝부분의 수평축에 맞춰 높이를 유지하면 적정 높이가 됩니다.
두 번째로, 포크 수평을 위한 틸트레버 조작 시 피스톤 길이 익히기 (대략 한 뼘)
틸트레버를 기울이는 정도에 따라 피스톤의 길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평상태에서의 피스톤 길이를 눈으로 익혀 수평도를 유지했습니다. (대략 손 한 뼘)
사진에서는 안전띠로 가려져 잘 안 보이지만 운전석에 앉아있는 경우 위에서 피스톤 상태가 전부 보이며, 시험장에서는 안전띠가 없기 때문에 수평 시 피스톤의 길이를 반복적으로 맞추는 연습을 했습니다.
지게차 운전시험 시 포크 높이보다는 틸트레버로 수평을 맞추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포크가 앞으로 기울거나 뒤로 너무 기운경우에는 포크를 삽입할 때 팔레트가 밀려날 수 있으며, 포크를 뺄때도 파레트에 포크가 닿아 지게차와 함께 파레트가 딸려 나올 수 있어 수평도 유지 연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2) 주행 시 팁
(1) 작업구역
작업구역에서 팔레트를 상차하고 후진 시에는 지게차를 좌측 라인 측으로 30cm 여유를 두고 붙여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1. 작업구역에서 주행코스로 진입 전 반드시 까먹지 말고 포크를 다시 기준으로 잡은 위치까지 내릴 것 (50cm 이하) → 파레트 상차 후 후진으로 지게차 위치를 잡은 후 내리거나, 상차 후 약간 후진하여 좌측에 있는 주행코스를 바라봤을 때 내 몸이 주행코스 가운데에 오면 포크를 내린다. 2. 포크를 내린 후 좌회전을 위해 지게차를 좌측 라인에 붙여 후진할 때 출발선을 밟지 않도록 주의 (긴장해서 뒤 안보고 후진하다가 출발선 터치로 실격사례 많음) |
(2) 주행구역 (전진 및 후진 시 라인 폭 조정)
전진 코너 회전 시 : 코너 측 라인으로 지게차를 30cm 정도 폭을 두고 붙여서 회전 |
전진 주행 시에는 코너로 진입 전에 지게차를 진입하는 코너 쪽 라인에 30cm 정도 간격을 두고 붙여 코너를 회전합니다. 이렇게 되면 반대 쪽은 약 80~90cm의 넓은 간격을 가지게 되는데요 코너 회전 시 지게차를 센터에 둔 상태에서 지게차가 회전을 하면 반대쪽 라인에 지게차 뒷바퀴가 터치하게 되기 때문에 코너 진입 전에는 코너 쪽 라인으로 30cm 정도 여유를 두고 붙여 코너 회전을 해야합니다. |
후진 코너 회전 시 : 코너 반대편 라인으로 지게차를 30cm 정도 폭을 두고 붙여서 회전 |
후진 주행 시에는 코너로 진입 전에 지게차를 진입하는 코너의 반대쪽 라인에 30cm정도 간격을 두고 붙여 코너를 회전합니다. 마찬가지로 회전할 코너 측의 터치라인은 폭이 80~90cm로 넓은 간격을 가지게 됩니다. 전진은 후진보다 주행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이동 파레트를 다시 상차한 후에 후진하였을 때부터 30cm 간격을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전진 주행 시에는 지게차를 사선으로 주행하면서 코너 끝에 30cm 간격을 맞춘 후 회전하거나 가운데로 주행하다가 코너 진입 전에 30cm 간격을 맞춘 후 코너를 회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연속적으로 사선으로 운행하는 것이 편해서 전자를 선택했습니다.
후진 시에는 30cm 간격을 두고 반대편 라인으로 붙여 계속 주행하며 코너 회전 시에도 30cm 간격을 맞춰 코너 회전을 한 후 비대칭 간격으로 주행합니다.
(3) 주행구역 (후진 코너 회전 시 팁)
전진 시 코너 회전은 어렵지 않지만 후진 코너에서 애를 먹어 시간초과나 라인 터치로 실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후진 코너 회전 시 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지게차 코너 진입 전 반대편 라인으로 30cm 붙여 위치
지게차 조작부 끝라인이 코너 라인과 일치할 때 회전
후진으로 코너 회전 시 팁 (후진 1코너 및 2코너) |
1. 지게차를 코너의 반대편 라인에 30cm 여유를 두고 붙여 주행합니다. 2. 사진에 빨간 라인 측 지게차 조작부 끝 라인이 코너 혹은 코너의 라바콘과 일치되는 핸들을 1바퀴 반정도 회전하면서 코너링 3. 코너측 라인을 보면서 바퀴가 밟지 않도록 회전하며 2코너로 진입하여야 하므로 지게차를 센터가 아닌 2코너 반대편 라인에 30cm 여유를 두고 붙이면서 코너링 완료 후 직진 주행 |
<후진 1 코너 회전>
사진과 같이 조작부 끝단과 라인이 일치했을 때 핸들을 1바퀴 반정도 돌려 라인터치를 확인하면서 코너를 돌면 됩니다.
<후진 2 코너 회전>
2코너 또한 마찬가지로 반대편으로 30cm 여유를 두고 주행하다가 코너와 조작부 라인이 일치하는 순간 핸들을 1바퀴 반정도 감아 라인을 보면서 회전하면 됩니다.
(4) 작업구역 후진 진입 시 팁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꼽히는 후진으로 작업구역을 진입하는 구간입니다. 라인 터치로 인한 실격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구간인데요 해당 구간에 대한 진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구역 후진 진입 (마지막 후진코너) 요령 |
1. 지게차 곡선 후진 구간에서 지게차를 센터에 두고 주행한 후 코너 진입 전 코너 반대편 라인 측에 30cm 간격을 두고 라인 끝에 뒷바퀴 끝을 일치시킨 후 정지 2. 핸들을 풀어 바퀴를 일자로 나란히 맞춤 3. 코너 측 라인을 보면서 일자로 후진, 지게차 앞바퀴 끝이 작업구역 코너 측 라인과 일치하면 핸들을 끝가지 감아 회전 4. 회전을 완료한 후 지게차가 라인과 수평이 되면 다시 일자로 작업구역 측으로 후진 5. 지게차 앞바퀴 끝이 라인과 일치하면 다시 핸들을 끝가지 감아 코너링 6. 지게차 후면의 출발/도착선에 바퀴가 닿지않게 보면서 지게차 후진 완료 후 바퀴를 다시 정렬하여 드럼통 쪽으로 전진 |
작업구역 코너 라인 반대편으로 30cm 간격을 두고 지게차 뒷바퀴 끝과 라인을 일치시킨 후 정지합니다.
지게차 앞바퀴 끝이 작업구역 코너 측 라인과 일치하면 지게차 핸들을 끝까지 감아서 작업구역 쪽으로 코너링합니다.
코너를 돌아 지게차가 주행라인과 수평이 되면 핸들을 풀어 일자로 후진하며 작업구역으로 진입합니다
이후 앞바퀴 끝이 다시 라인과 일치하면 핸들을 끝까지 돌려 출발선 측으로 코너링합니다.
(코너링 구간이 짧으므로, 동작이 늦으면 라인 터치를 할 수 있어 가장 많은 연습이 필요한 구간)
정상적으로 라인과 앞바퀴 끝이 일치된 상태에서 코너링을 했다면 작업구역 센터에 가깝게 지게차가 위치하게 됩니다.
앞바퀴 끝이 일치하기 전 너무 일찍 코너를 돌면 지게차가 좌측라인에 붙어버립니다. 이 경우에는 드럼통으로 진입하려고 지게차를 움직이다가 좌측 라인을 터치할 위험이 있고 이러한 실격 사례가 많기 때문에 앞바퀴 끝과 일치시켜 지게차를 최대한 센터로 맞춰 회전시키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그림에 정상적으로 센터를 맞춰 회전했을 때는 지게차가 작업구역 센터로 와서 큰 조정 없이 전진만 하여 드럼통으로 접근하면 되지만, 너무 일찍 코너링을 하여 지게차가 라인에 붙은 경우 라인 터치 위험이 생깁니다.
(5) 엑셀 사용 팁
저는 빨간 선으로 표시된 구간에서 엑셀을 사용했습니다.
연습 때 엑셀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실수가 없을 때 3분 40초 정도의 기록이 나왔는데, 엑셀을 사용한 경우 3분 10~20초 사이로 여유 있게 도착선에 들어왔습니다.
특히 거리가 긴 곡선 구간에서는 엑셀을 지그시 밟아 주행한 후 코너 근처에서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감속하면서 코너링을 해주면 기록 단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합격 및 면허증 발급 후기
1) 연습기간
교육 및 연습기간은 총 3일이었습니다. (2일 교육 후, 2주 뒤 시험 전날 1일 주행연습)
첫날 지게차 주행으로 전진 코스를 3~4시간 정도 연습했고, 둘째 날 후진 코스와 지게차 상하차 작업을 4~5시간 정도 연습했습니다.
이렇게 2일을 연습한 후, 2주 정도를 보내고 시험 전날 코스 연습을 3시간 정도한 후 다음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2주일을 보내고 시험 전날 코스 주행을 시작했을 때는 공식도 까먹어서 엉망으로 주행을 했지만, 2번 정도 공식을 다시 재숙지하고 코스 주행을 하니 무리 없이 연습이 가능했습니다.
2) 합격후기
비가 굉장히 많이 오는 날 지게차 실기 시험을 치르게 됐는데요, 총 15명 정도가 시험을 함께 봤습니다.
랜덤으로 번호를 뽑아 12번째로 시험을 치렀습니다.
앞에 시험을 치른 시험자들 중 2명 정도를 제외하고는 전부 실격을 해서 꽤나 당황했는데요, 라인터치가 가장 많았고 2명 정도가 시간초과로 실격을 당했습니다.
시험 시에는 감독관님이 먼저 시험에 대한 주의사항과 시험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지게차 코스 운전 시범을 1회 보여줍니다. 이후 대기했다가 순서에 맞게 지게차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규정에 따라 긴팔과 긴바지 또는 반팔+팔토시 착용을 준수해야 하며 운동화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복장 규정을 어긴 경우 감점을 당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 때문인지 실격자가 많아 꽤나 긴장했는데 다행히 합격을 하였습니다.
3) 면허증 발급 후기
기능사 합격 후에는 자격증 수첩 또는 큐넷에서 합격날부터 바로 출력이 가능한 상장형 자격증을 인쇄해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
1. 자격증 (수첩 또는 상장형 자격증), 3톤 미만 지게차 면허증의 경우 (교육 수료증) 2. 운전면허증 (1종), 2종의 경우 별도의 적성검사 필요 3. 반명함 증명사진 4. 발급 수수료 (2,500원), 현금 또는 카드 5. 신청서류 (현장에 작성) |
준비물은 다음과 같으며 가까운 군청이나 시청의 건설과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발급장소가 상이하므로 사전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현장에서 발급 신청서류 작성 후 10~20분을 기다리면 바로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면허증 발급 시에는 담당자로부터 3년마다 받게 되는 안전교육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습때와 시험 때 엄청나게 쏟아지는 비로 인해 참 힘들었던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이었는데요, 다행히 첫 시도에 합격을 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3일 주행연수로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에, 누구나 학원 등에서 충분한 연습을 한다면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니 난이도 때문에 망설이는 수험생이라면 근처 지게차 학원으로 달려가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보면 유용한 글
2022.01.30 - [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비전공자 소방설비기계기사 취득후기
2022.01.29 - [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비전공자 공조냉동기계기사 취득 후기
2022.07.03 - [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 공부방법
2022.03.25 - [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전기기사 실기 후기, 효율적 공부방법
'슬기로운 공부생활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국가기술자격 시험 일정 (기사, 산업기사, 기술사 일정) (1) | 2024.11.27 |
---|---|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정리 및 후기 (0) | 2023.06.23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 결과, 합격률 정리 (1) | 2022.08.20 |
22년 하반기 토익 일정 및 공부방법 (0) | 2022.08.06 |
22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정보 정리 (0) | 2022.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