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과 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직무역량 교육 수강 시에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인데요, 해당 제도에 대한 지원자격과 지원정보,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내일배움카드 주요 내용
2. 지원 제외 대상
3. 지원금 범위
4. 훈련비 지원율
5. 훈련장려금
6. 자비부담액 계산
7.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정보
코로나-19 이후 얼어붙은 취업시장으로 인해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취준생이나 이직 희망자들의 고충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직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하고 싶지만 인강 & 실강 수강료가 만만치 않아 공부를 시작하기 망설이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역량 개발을 위한 지원제도인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존재합니다.
청년 / 구직자 / 재직자 / 재취업 희망자 등 직업능력 역량 개발을 원하는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금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인터넷 강의나 실제 학원 강의 수강료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주요 내용
제외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5년 기간 내 개인당 300~500만 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
지원 제외 대상
안타깝지만 일부 대상자에 대해서는 지원이 제외되는데요
공무원 / 교직원 / 졸업까지 2년 이상 남은 대학생 / 기관에서 정한 기준 이상의 매출이나 임금을 받는 자영업자와 근로자는 대상에서 제외되며 만 75세 이상인 사람도 지원에서 제외가 됩니다.
지원금 범위
지원금은 개인별 300만 원 ~ 50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범위는 훈련비의 45~85%가 국비로 지원되며 나머지 금액은 자기가 부담을 하는 구조입니다.
훈련비 지원율
참여자 형태에 따라 훈련비 지원율이 결정되는데요, 일반 참여자의 경우 45~85%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조건의 대상자의 경우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훈련장려금
훈련기간 중 단위기간 출석률이 80% 이상이면서 지급 요건 중 1개를 만족하는 경우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비 지원뿐만 아니라 장려금 또한 받을 수 있으니 참 좋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자비부담액 계산
자비 부담액의 경우 HRD-Net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원율에 따라 수강료의 국비지원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은 훈련생이 자비로 부담을 하게 됩니다.
훈련 자비부담금액은 대상자 유형에 따라 다르며 HRD-Net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접 가까운 고용 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을 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온라인 신청을 권해드립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HRD-Net 홈페이지에서 훈련과정 검색을 통해 내일배움카드로 수강이 가능한 훈련과정과 자비부담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검색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훈련과정을 검색하게 되면 훈련 정보와 부담금액에 대한 상세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유용한글
[클릭]기사 자격증 100% 합격률 노하우와 팁 [필기시험편][클릭]
[클릭]기사 자격증 100% 합격한 노하우 및 팁 [실기 시험편][클릭]
[클릭][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전기기사 필기 총 정리, 공부방법 등[클릭]
[클릭][슬기로운 공부생활/자격증] - 비전공자 공조냉동기계기사 취득 후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