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정보생활/일상 정보

보일러,온도조절기 에러코드 발생 시 대처방법

SKP91 2022. 2. 28. 00:00
반응형

  • 같은 제작사라도 모델마다 에러코드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
  • 동절기에 보일러 고장 시 심야 AS 수리도 가능하니 당황하지 말고 고객센터로 접수
  • 온도조절기에서 에러코드가 발생하여도 통신 연결된 보일러의 고장일 가능성이 크니 AS 접수하자
  • 보일러는 교체 시 비용이 100만 원 단위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

 

겨울철 갑자기 보일러가 고장 난 다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죠, 항상 따듯해야 하는 아기가 있는 집은 안절부절 당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올해 막 돌 지난 둘째를 키우는데 갑자기 보일러가 고장 나서 머리가 하얘졌었죠..

분명 어제까지는 잘됐는데 온도조절기에서 에러코드가 뜨더니 보일러가 먹히질 않습니다. 

다행히 당일 저녁 AS기사님이 방문해주셔서 보일러를 교체하였습니다. 교체비용은 거의 100만 원가량 나오더군요..

사진1. 메인 온도조절기

보일러 고장 발생 시 거실의 온도조절기에서 에러코드가 발생됩니다. 저희 집 경우는 램프가 주황 불로 바뀌면서 

01 에러코드가 발생하며 보일러 작동이 먹통이 됐습니다. 

 

보통 보일러가 고장 나는 경우는

- 온도조절기 고장

- 보일러 고장 

두 가지 경우를 많이 겪는데요

보일러 에러코드에 따라서 현재 고장 상태를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에러 발생 시 자가진단 방법

1) 보일러 제작사와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사진2. 보일러 덮개에 적힌 보일러 모델명

세탁실이나 다용도실에 보일러가 보통 설치되며, 보일러 외부 덮개에서 보일러 제작사와 모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해당 보일러 사이트에 접속해서 에러코드를 확인합니다. 



사진3.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방법

제작사 별로 보일러 에러코드가 상이하며 모델별로도 에러코드가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보일러 제작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자가진단 방법입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귀뚜라미 보일러의 경우 고객센터-자가진단매뉴얼-모델선택을 하게 되면 해당 모델의 에러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 뿐만아니라 해당 코드에 대한 조치방법 또한 설명되어있습니다. 

 

 

 




사진4. 경동 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방법

경동 나비엔 보일러의 경우에는 고객서비스-제품가이드-설명서 다운로드-보일러-모델선택-사용설명서 순으로 접속하게 되면 사용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에는 해당 모델의 보일러 에러코드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보일러 교체 후기 

제 경우는 귀뚜라미 보일러 01 코드가 노출되어 AS를 요청해 확인한 결과 보일러 내부 열교환기 측 누수로 인해 내부 부품들이 녹이 발생하여 고장 난 상태였습니다. 

사진5. 고장난 보일러 (에러코드 01)

열교환기 측에서 누수되어 청색으로 녹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고 물이 아래로 떨어져 부품이 고장 난 상황입니다.

부품 교체도 가능하지만 금액 상 보일러 교체가 더 효율적으로 판단되어 새 보일러로 교체하였습니다. 

보일러가 한번 고장 나면 교체비용이 많이 들어 부담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3) 통신에러 발생의 경우 

온도조절기 단선 여부 확인

사진6. ZIP 온도조절기

2년 전 보일러 통신에러코드가 발생하여 온도조절기를 자가 점검해본 적이 있었는데 온도조절기 뒷면 선 납땜부가 단선되어 있었습니다. 

본인의 경우 집안의 차단기를 내리고 납땜질로 수리해서 쓴 경험이 있으나, 해당 수리 경험이 없다면 AS를 부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온도조절기 모델마다 납땜 식이 아닌 커넥터 결합식 온도조절기도 있어 빠져 있거나 느슨해져 있는 커넥터를 다시 끼우면 에러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보일러 AS 부르기



사진7. 귀뚜라미 보일러 AS 접수 방법

귀뚜라미 보일러의 경우 1588-9000으로 AS 신청을 접수하면 해당 관할 지점으로 접수하여 AS 일정을 잡아줍니다. 

보일러의 경우 심야시간대도 출장이 가능하니 야간에 보일러 고장 시 당황하지 마시고 AS 접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사 제품의 경우도 해당 사이트에서 AS에 관해 상세히 설명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귀뚜라미 보일러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보일러 에러코드 발생 시 대처방법이었습니다. 

 

2022.02.28 - [슬기로운 잡학생활 :D/일상 정보] - 겨울철 보일러 배관 동파 관리 방법

 

겨울철 보일러 배관 동파 관리 방법

보일러는 교체 시 100만 원 단위로 예산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요 저의 경우 겨울에 보일러 배관이 얼면서 보일러 내에서 배관이 빠져버려 보일러 침수로 수

andong-sk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