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정보생활/축구 정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일정 정리

SKP91 2022. 5. 28. 12:44
반응형

사상 최초로 시행하는 겨울 월드컵인 카타르 월드컵의 조편성과 경기일정이 확정됐습니다.

대한민국은 H조에 속하며 유럽의 강호 포르투갈과 같은 조에 속하게 됐는데요, 오늘은 카타르 월드컵 정보와 대한민국 경기 일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로그 썸네일

반응형

목차

1. 카타르 월드컵 일정

 1.1 월드컵 일정

 1.2 월드컵 준결승, 결승 일정

 

2. 월드컵 조편성

 2.1 조편성 결과

 2.2 상대팀 분석

 2.3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분석

 

3. 대한민국 축구팀 월드컵 일정

4. 카타르와 시차는?


1. 카타르 월드컵 일정

1) 월드컵 일정

월드컵 일정

카타르 월드컵은 11월 21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12월 18일까지 진행됩니다. 

월드컵 개막전

월드컵 개막전은 현지시간으로 11월 21일 13시 세네갈과 네덜란드의 경기를 시작으로 월드컵 경기들이 연이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월드컵 준결승, 결승전 일정

[준결승전]

준결승전은 현지시간으로 12월 13일과 14일 22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결승전]

대망의 월드컵 결승전은 현지시간으로 12월 18일 18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2. 월드컵 조편성

1) 조편성 결과

월드컵 조편성

월드컵 조편성 결과 대한민국은 H조에 속하며 포르투갈 / 우루과이 / 가나와 함께 조편성되었습니다. 

 

 

 

 

조편성 분석

대한민국의 조편성은 최악은 피했지만 어려운 조에 속했다고 평가됩니다.

포트 A의 국가들은 카타르를 제외하면 모두 강팀이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와 같은조가 될 수 없는 규정으로 인해 카타르와 같은 조가 될 수 없으므로 포르투갈과 한조가 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전통적으로 남미 축구에 약한 모습을 보여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이기 때문에 우루과이와 한조가 된 것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과거 악연이 얽힌 월드컵 H조

언론들은 이번 월드컵 H조를 과거 악연이 얽힌 조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우 2002년 월드컵에서 박지성 선수의 결승골로 대한민국이 승리를 거두며 이변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결국 포르투갈은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게 됐습니다. 

반면 대한민국과 우루과이는 2010년 남아공 월드컵 16강전에서 맞붙었지만 대한민국이 1:2로 패배하며 16강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당시 수아레즈 선수가 맹활약하면서 우루과이의 월드컵 4강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우루과이와 악연은 대한민국 뿐만아니라 가나 와도 얽혀있습니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우루과이 경기

대한민국을 2:1로 잡아내고 진출한 8강 경기에서 우루과이는 가나와 맞붙었는데요, 이 경기에서 유명한 수아레즈 선수의 신의 손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수아레즈 신의손 사건

우루과이 골문 앞 혼전 상황에서 가나 선수의 슈팅을 수아레즈 선수가 손으로 막아내며 퇴장당한 사건인데요, 핸들링으로 PK를 얻어낸 가나가 PK에서 실축하게 되면서 경기가 승부차기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 승부차기에서 우루과이가 4-2로 승리하며 4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이 경기로 수아레즈 선수는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본인의 퇴장으로 월드컵 4강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가나 서포터들은 SNS를 통해 우루과이에게 복수를 할 순간이라며 이를 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2) 상대팀 분석

카타르 월드컵 H조
카타르 월드컵 H조

[포르투갈]

포르투갈은 1포트 국가로 H조에서 가장 강력한 팀으로 평가됩니다. 

 

강력한 공격과 미드필더 라인을 갖추고 있는 국가대표 팀인데요, 디에고 조타 / 베르나르두 실바 / 브루노 페르난데스 / 호날두 등 많은 스타플레이어가 소속된 국가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포르투갈 국가 대표팀의 상징인 호날두가 국대를 이끌고 있습니다. 


다만, 잉글랜드와 마찬가지로 뛰어난 스쿼드와 달리 월드컵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는 국가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포르투갈 월드컵 예선 성적
포르투갈 월드컵 예선 성적

월드컵 예선에서 세르비아에 밀려 5승 2무 1패로 2위를 차지하며 월드컵 유럽 플레이오프 경기를 통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였는데요, 플레이오프에서 터키와 북마케도니아를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플레이오프에서 유럽의 강호 이탈리아가 북마케도니아에게 패배하면서 이변이 일어나기도 했었습니다. 


포르투갈 월드컵 성적
포르투갈 월드컵 성적

포르투갈 국가대표팀은 2006년 4강에 진출한 이후 연이어 16강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데요, 호날두의 마지막 월드컵 출전인 만큼 포르투갈 국가대표팀이 어떤 성적을 거둘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VS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역대 전적

2002년 월드컵 조별리그 경기 이후 남자 국가대표팀과 첫 맞대결을 펼치게 됐습니다. 

 

 

 

[우루과이]

남미의 강호로 평가받는 우루과이입니다. 

남미 월드컵 예선
남미 지역 월드컵 예선

월드컵 예선에서 8승 4무 6패로 조 3위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우루과이 월드컵 성적

2006년에 월드컵 예선 탈락의 고배를 맛본 이후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4강 진출을 시작으로 16강, 8강에 연이어 진출하며 좋은 월드컵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루과이의 경우 카바니, 수아레즈, 고딘 등 여러 스타플레이어 스쿼드를 갖추고 있는데요, 주요 선수들이 노쇠화로 인해 예전만큼 폼을 갖추지 않고 있지만 유독 남미 축구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대한민국의 징스크로 인해 포르투갈 보다 더 위협적인 상대가 될 수 있다고 평가됩니다. 

역대 대한민국 우루과이 상대전적
VS 역대 대한민국 대표팀 상대전적

우루과이와의 역대 상대전적을 보아도 총 8전 1승 1무 6패로 상당히 열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2년 이후 상대전적은 1승 5패의 열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대한민국의 16강 진출의 열쇠는 사실상 우루과이전의 결과에 달려있다고 생각되네요

 

6월 우루과이 소집명단
출처 : STN 스포츠

6월 친선경기를 위해 소집된 우루과이 대표팀 명단입니다. 

디에고 고딘, 호세 히메네스, 루카스 토레이라, 페데리코 벨 베르데, 에딘손 카바니 등 쟁쟁한 스타플레이어들이 소집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건강상의 이유로 벤탕쿠르와 수아레즈 선수는 명단에서 제외됐다고 합니다. 

주요 선수들의 노소화로 폼이 떨어진 것을 감안하면 세대교체 중인 우루과이와의 편성은 나쁘지 않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미 징크스와 우루과이가 보여준 월드컵 성적을 감안하면 여전히 이기기 어려운 팀인 것은 사실입니다.

 

 

[가나]

H조에서 대한민국과 함께 가장 약체로 평가받는 국가입니다. 

피파랭킹 60위에 올라가 있는 가나는 피파랭킹으로는 조 최하위에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월드컵 예선
아프리카 월드컵 예선

가나는 최종예선에서 나이지리아에게 승리하면서 원정다득점 규칙으로 힘겹게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1월 네이션스컵에서 피파랭킹 132위 코모로에게 패배하며 조별리그 탈락의 고배를 마시는 등 최근 경기력이 부진한 가나 대표팀이기 때문에 월드컵에서 이변을 보여주던 전성기의 모습을 잃어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나에는 토마스 파티, 조던 아이유, 다니엘 아마티 등 프리미어 리그에서 유명한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나 월드컵 성적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16강에 진출한 이후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8강에 진출하면서 전성기를 보낸 가나 국가대표팀인데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예선 탈락을 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대 대한민국 가나 전적
VS 대한민국 대표팀 역대전적

대한민국과의 상대전적에서 6전 3승 3패로 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 경기는 2014년에 미국에서 맞붙어 대한민국이 0:4로 패배하였습니다. 

대한민국보다 낮은 4포트에 소속된 국가인 가나이기에 16강 진출을 위해서 무조건 승리해야 하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월드컵에서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였던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가나와 우루과이를 잡고 16강에 진출하길 기원합니다. 

 

 

 

 

3)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분석

6월 A매치 소집명단

6월 A매치에 소집된 대한민국 국가대표 명단입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최근 아시아 최초로 프리미어 리그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 선수가 이끌고 있는데요, 최근 국가대표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김태환 선수와 백승호 선수 조규성 선수가 소집 명단에 포함되었습니다. 

국가대표 주요 공격수이지만 최근 부진을 겪고 있는 황의조 선수를 대신해 조규성 선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권창훈 선수도 좋은 모습을 보이며 국가대표팀의 승리에 견인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은 2018년 월드컵에서 디팬딩 챔피언인 독일을 2:0으로 잡아내는 등 강팀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었는데요, 외국에서도 대한민국 대표팀을 방심했다가는 큰 코 다치는 이변을 만드는 팀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지옥에 조에 편성된 일본과 달리 상대적으로 최악의 조를 피한 대한민국 대표팀이 최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손흥민 선수의 활약으로 월드컵 16강에 진출하길 기대합니다.

국가대표팀 친선전 일정

6월에 펼쳐지는 국가대표 평가전에서 우루과이 전을 대비해 남미국가들로 편성된 평가전을 치르게 됩니다. 

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특히 최근에 부진했던 황의조 선수와 황희찬 선수가 이번 대표팀 경기를 통해 자신감을 찾으며 부활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3. 대한민국 축구팀 월드컵 일정

월드컵 일정

대한민국 축구팀은 11월 24일 한국시간 오후 10시에 우루과이 전을 시작으로 월드컵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우루과이 - 가나 - 포르투갈 순으로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우루과이와 가나 전에서 승리를 거두면서 조기에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4. 카타르와 시차는?

카타르와 시차

카타르와 시차는 6시간으로 현지 경기시간에 6시간을 더하게 되면 한국시간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함께보면 유용한 글

[클릭]사회초년생이 챙겨야할 연말정산 팁 정리

 

사회초년생이 챙겨야할 연말정산 팁 정리

첫 직장을 가지고 1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연초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게 됩니다. 첫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연말정산이 생소하게만 느껴지는데요, 기혼자들에 비해

andong-skp.tistory.com

[클릭]예금 및 적금 금리, 이율 비교 어플[금리 높은 적금 찾기]

 

예금 및 적금 금리, 이율 비교 어플[금리 높은 적금 찾기]

올해 미국 연준이 공격적 금리인상을 예고하면서 국내 금리인상 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적금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예금 및 적금 금리를 비

andong-skp.tistory.com

[클릭]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장점과 가입방법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장점과 가입방법

사회 초년생들은 직접 보험을 가입하는 두려움으로 본인이 직접 자동차 보험가입을 하지 않고 보험 설계사를 통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계사를 통해 자동차 보험을 드는

andong-skp.tistory.com

 

반응형